본문으로 바로가기

[책] 카네기 인간관계론

category 리뷰/책 2012. 9. 23. 09:13



카네기 인간관계론

저자
데일 카네기 지음
출판사
씨앗을뿌리는사람 | 2004-11-25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데일 카네기는 카네기재단의 설립자이며 동서양의 문화를 접목시켜 ...
가격비교



나와 너는 다르니 생각하는 방식도 그것을 표현하는 방법도 다르다.

그런 면에서 인간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서로 다른 사람이 만나 부딪치는 모든 실생활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모두 성공한 삶을 살고 싶어한다.

성공을 위해서는 실력도 중요하지만 인맥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인맥이라 함은 인간관계를 효과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능력이라 생각한다.

실력은 노력하면 누구나 갖출 수 있지만 인간관계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것은 리더의 자리에 오를수록 필수불가결한 조건이 된다.

리더라는 자리에 오를수록 사람들과 만나는 자리가 많아지고 대화할 기회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이 책은 효과적인 인간관계에 대한 모든 것이 총 망라되어 있다.

인간관계에서 기본적인 원칙이 무엇이며 인간관계를 잘 맺는 방법, 효과적으로 상대방을 설득하는 법이 무엇인지, 마지막으로 리더가 되는 법까지 다루었다.

이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친절하게 알려주기까지 한다.

 

데일 카네기 코스는 워낙 유명해서 이미 들어본 바가 있었으나 그 전신은 화술 강좌에서 시작되었다는 사실이 흥미로웠다.

어떻게 하면 말을 잘할까를 다루다 여러 명의 사람들을 만나게 되었을 테고 그 속에서 사람들과 잘 지내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을 것이다.

 

실천 거리가 가득한 책을 나는 참 좋아하는데 그런 면에서 이 책은 100% 이상을 만족시켜 준다.

그리고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얻은 생동감 넘치는 사례가 있어 더욱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자칫 반복되는 원칙들이 지루할 수 있지만 그만큼 중요한 원칙이라 생각이 되기도 했다.

예를 들면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과 칭찬의 말을 하라는 것, 상대방의 협력을 이끌어내라는 것 등이었다.

 

책에서는 무수히 많은 적용 거리를 던지지만 나는 그 중 몇 가지를 실천해보기로 했다.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으니 조금씩 적용해보기로 한 것이다.

- 인간관계에 문제가 생겨 힘겨울 때마다 이 책을 들추어 원칙과 방법을 읽고 적용해본다.

- 매주 토요일 그 주에 있었던 사건들에 관해 생각해보고 실수는 없었는지 잘한 일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성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지 내가 경험한 것에서 어떤 교훈을 배울 수 있는지 검토한다.

- 배우자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한다.

- 나의 생각이 틀렸을 때는 회피하거나 반박하지 않고 인정한다.

- 프랭클린 자서전을 본다.

- 단정적인 말을 쓰지 않고 부드럽게 표현한다.

- 상대방이 말을 하도록 질문하고 상대방이 말을 하는 중에는 경청한다.

- 결론을 내리기 전 내가 그의 입장이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질문을 던진다.

 

이 중 토요일 한주를 검토하며 분석하는 일은 실천해보았는데 효과가 있을지는 두고 볼 일이다.

어쨌든 실천하는 것 자체가 중요한 것이라 생각한다.

실천하고 효과가 없더라도 꾸준히 내 삶에 반영하면 좋은 원칙이 될 거란 생각이 든다.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인간관계에 대한 핵심 원칙과 사례들이 앞으로의 인간관계에 좋은 참고도서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리뷰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날개(by.이상)  (0) 2012.09.24
[책] 젊은 지성을 위한 소크라테스와의 대화  (0) 2012.09.23
[책] 성격의 재발견  (0) 2012.08.27
[책] 사람의 성격을 읽는 법  (0) 2012.08.05
[책] 포트폴리오 인생  (0) 2012.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