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책] 몸과 영혼의 에너지 발전소

category 리뷰/책 2012. 3. 4. 21:59

몸과영혼의에너지발전소
카테고리 자기계발 > 성공/처세
지은이 짐 로허 외 (한언, 2004년)
상세보기



좋은 책이다. 몇 년 전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만났을 때와 비슷한 감정을 불러일으킨 책이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 비전과 사명을 시간관리와 연결지어 성공으로 이끈다고 이야기했다면 이 책은 삶의 원동력과 성공으로 가는 길을 에너지와 연결시켰다는 점이 다르다.

특히 어느 한 부분의 에너지가 아닌 4가지 영역의 차원이 고루 균형있게 관리되어야 삶이 원활하게 돌아간다고 말하는 것에서 나는 탁월함을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에서는 완전한 몰입을 위해서는 삶의 각 차원에서 4가지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말하고 있다. 이는 신체적 몰입에너지, 감정적 몰입에너지, 정신적 몰입에너지, 영적인 몰입에너지 이다. 이 4가지 에너지의 성장과 발전은 신체 -> 감정 -> 정신 -> 영적 에너지 순으로 이루어지지만 변화는 반대로 영적 -> 정신 -> 감정 -> 신체 로 작용한다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삶의 원동력은 목적의식이고 나를 이끄는 힘이 무엇이며 삶의 의미와 가치를 어떤 것에 두는지 그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목표가 있어야 방향성이 생긴다는 것이다. 그리고 목표가 있어야 몰입할 에너지가 생긴다 할 수 있다.

일과 삶에 얼마만큼 몰입하느냐 하는 것의 중요성은 칙센트 미하이라는 저자의 책을 통해 충분히 공감했었지만 실제로 삶에 적용하려는 노력은 부족하지 않았나 이 책을 통해서 더욱 느낄 수 있었다.

집에서의 나, 회사에서의 나, 관계로서의 나 등 여러 역할에서 균형감 있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다시 한번 체크해볼 수 있어서 좋은 기회였다 생각한다.

몰입하지 못하는 삶을 산 로저가 스스로 자각하고 변화를 이루어내면서 자신이 원하는 삶에 가까이 다가가는 모습을 보면서 나도 이런 변화를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고민했다. 그리고 이 책에서 제시하는 Corporate Athlete 프로그램을 통해서 나의 현재를 진단하고 앞으로 더 나은 나를 위해서 계획을 세울 수 있었다.

몇 년 전 비전과 사명을 세워본 적이 있었는데 현재 그 비전과 사명대로 내 삶이 굴러가고 있는지 확인해보면 심히 부끄러웠다. 이번에 이 책을 통해서 비전과 사명을 다듬고 균형적인 삶의 에너지를 위해 실천거리를 정해보았는데 이것들이 내 삶에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