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책] 민중사의 지평에서 민주주의를 다시 본다

category 리뷰/책 2023. 6. 7. 14:28
중요한 인식 관심의 하나는 한국의 민주주의가 제도적이고 절차적인 민주주의를 넘어 새로운 주체 및 테마로 그 경계를 확장해야 할 때라는 인식이었다. (...)
다른 하나의 관점은 소수자 정치의 구체적 양상에 대한 인식이었다. 우리는 여기서 두 가지 점에 초점을 맞추었다. 첫째, 에스닉적인 소수자 주체에 더 유의하였고, 둘째, 앞서 새로운 주체테마가 제도적 민주주의의 확장에 시선을 두었다면, 소수자 정치는 소수자의 자기결정권과 그것의 다수자와의 관계성에 더 큰 관심을 두었다. (...)
마지막 인식 관심은 과거의 경험 재현과 관련된 민주주의 문제이다. 한국에서는 과거 자체가 확고한 진실로서 정립해 있지 않고, 그것에 대해 진실을 규명하거나 기념하는 사업이 고도로 정치화되어 있다. - P5
 
한국에서 민중사가 처음 주목을 받았던 것은 1980 년대였다. 민주화의 바람을 타고 민중이 대두하면서 기득권에 입장에 쓰여진 역사를 넘어 민중(대중)의 역사로 나아갈 필요를 느꼈기 때문이리라.
 
작년에 역사문제연구 48호를 통해 '새로운 민중사'에 대한 제안을 통해 선행 학습한 것이 이 책을 읽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새로운 민중사는 간단하게 말해서, 마이너리티에 주목한다고 할 수 있겠다.
이 책은 한일 민중사 연구자들이 2017년 이후 2020년까지 여러 차례 모임을 가지며 내놓은 결과물을 정리한 것으로 두 번째 결과물이다(첫 번째 결과물은 2015년 나왔다).
총 3부로 나뉘어져 있으며, 1부는 새로운 민중사의 '민주주의적 주체'는 어떻게 설정되어야 할 것인가에 주목한 내용이다. 핵심 키워드는 여성의 몸(식민지 여성 신체에 대한 종속), 도쿄 고가네이 지역의 환경, 광주항쟁에서 빈민들에 대하여 다루었다.
2부는 민주주의와 소수자 정치로 말 그대로 '소수'에 주목한 내용이다. 일본에서 오랫동안 단절되고 분리된 채 생활을 한 오키나와(민족 내 차별), 나리타 공항을 둘러싼 갈등(환경 vs 개발), 일본의 재일대한기독교회의 사회운동을 통한 재일조선인의 문제(민족 외 차별)를 다루고 있다.
3부는 민주주의의 역사와 기억에 대한 문제다. 광주미술인협회의 활동, 해방 이후 동학농민전쟁이 정치에 맞물리는 양상, 오키나와의 선거 운동과 민주주의에 대한 사항을 다루었다.
 
특히 재일 조선인 기독교 교회에 대한 사회 운동, 나리타 공항 문제의 역사, 광주자유미술인협회를 중심으로 한 민중미술운동은 잘 알지 못했던 부분이어서 새로 알아가는 즐거움이 컸던 챕터였다. 새로운 민중사가 나아갈 길과 관련한 주제만으로 따지면 1, 2부의 내용이 핵심을 파고든다는 생각을 했으나 3부는 특히 기억과 역사를 정치에 어떻게 이용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의미가 있었다.
 
소수자 문제와 민중사가 연결되어야 하는 이유는 보편적 인권의 문제로 봐야 한다는 생각 때문이다. 결국 이것을 확장시켜 나아가면 민주주의가 다수에 기반한 대의 정치에서 그쳐서는 안되고 소수자 문제를 건드려야 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소수자 문제는 결국 불평등의 문제 아니겠는가. 젠더 불평등, 부의 불평등, 환경의 불평등으로까지 나아가는 것이다. 미래를 위해서라도 우리가 민중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다.
 
역사를 공부할수록 주목받지 못한 사람들의 역사를 찾아내고 발굴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그리고 국내 안에서만이 아니라 이런 국가 간 연구자들의 네트워크 교류를 통해서 다양한 연구 결과물이 꾸준히 나오는 것이 중요한 듯 하다. 물론 대중서도 꾸준히 나와주어야겠다. 이런 결과물들이 많아야 독자들의 선택지도 넓어질 것이다.
 
민중사의 전개로 보아 민주주의는 일국사적 경계 속 사건으로서의 운동이나 선거로 이룰 수 있는 목적지가 아니라, 변화하는 과정과 민중의 삶 속에서 계속 나타나고 경합한 가치로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민주주의를 역사적으로 보는 작업에서 민중사 관점의 중요성이 여기에 있다. - P391

'리뷰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한국전쟁의 기원 1  (1) 2023.06.11
[책] 하버드 중국사 남북조  (2) 2023.06.07
[책] 국가에 대항하는 사회  (0) 2023.06.07
[책] 진순신 이야기중국사 3  (2) 2023.06.07
[책] 한자의 풍경  (0) 2023.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