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책] 미래를 창조하는 나

category 리뷰/책 2011. 2. 4. 22:51


미래를창조하는나:차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차라투스트라는이렇게
카테고리 인문 > 철학 > 서양철학자 > 니체
지은이 이수영 (아이세움, 2009년)
상세보기

니체의 원저 중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번역하고 그의 사상 이해에 도움을 주는 책을 만났다.


원저의 부제가 이렇다고 한다. “모든 사람을 위한, 그러면서도 그 어느 누구를 위한 것도 아닌 책” 이는 바로 모든 사람이 이 책을 읽었으면 하는 니체의 바람에서 나온 것일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는다고 과연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느냐 하면 그것 또한 아니다. 그만큼 니체의 철학을 이해하기란 어렵다고 이야기들 하니까.


저자가 이 책의 제목을 ‘미래를 창조하는 나’라고 한 것은 왜였을까. 아마도 니체가 주장한 인간 자신을 극복의 존재로 깨닫고 기존의 습속과 자아에서 벗어나 새롭게 변신하려는 존재들에게 진정으로 도움이 되는 책이라 여겨서였을 것이다.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는 철학서만이 아니라 그래서 차라투스트라는 인물이 성장해 나가는 이야기를 담은 성장드라마이기도 하다. 서른이라는 적지 않은 나이에 지혜의 모험을 시작해 10년의 수행을 마친 후 인간 세상에 내려와 자신의 가르침을 전하는 모습, 그리고 가르치면서 자신이 부족하게 여겼던 부분을 위해 동굴로 다시 들어가 수행하는 모습, 마지막에 백발이 다된 노인이 되어서 비로소 초인이 되는 모습을 그려내기 때문이다.


본문에는 여러 이미지를 담은 개념이 등장한다. ‘난쟁이’, ‘중력의 악령’ 같은 것이 그것이다. 이 책을 읽을 때는 그래서 이미지를 상상하면서 좀 더 적극적으로 읽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다. 이는 차라투스트라는 주인공에게 감정이입을 시켜 읽으라는 것이다. 그래야만 그의 감정과 상황이 더욱 절실하게 느껴져서 몰입을 더욱 할 수 있을 것이다.


니체가 말하는 초인이 되기 위해서는 낙타의 강인함과 사자의 용기, 어린 아이의 정신을 지녀야 함을 배웠다. 삺은 결코 희망적이지도 좌절감을 주는 것도 아니기에 망치를 들고 나의 삶을 사랑하지 못하게 하는 것들을 적극적으로 깨뜨려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차라투스트라를 통해서 내 삶을 사랑하는 법과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법을 배울 수 있기를 기도한다.



- 쉽게 나를 포기하면 (고난과 역경의 삶에서) 승리를 거둘 수 없다.


- 삶의 짐을 지려고 하지 않으면 삶에서 얻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


- 과거의 주인에 대한 분노에만 머물지 않으려면 나의 세계를 창조해야 한다. 스스로 운동할 수 없는 자는 주인일 수 없다.


- 아이처럼 망각하고 긍정하고 주인의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것이 초인의 길이다.



'리뷰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번역의 탄생  (2) 2011.02.05
[책] 마인드맵북  (0) 2011.02.05
[책] 철학의 끌림  (0) 2011.02.04
[책] 인문좌파를 위한 이론가이드  (0) 2011.02.04
[책] 강유원의고전강의-공산당선언  (0) 2011.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