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초서]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category 리뷰/책 2013. 3. 1. 21:23

1


<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내 가슴이 말하는 것에 더 자주 귀 기울였으리라.

더 즐겁게 살고, 덜 고민했으리라.

금방 학교를 졸업하고 머지않아 직업을 가져야 한다는 걸 깨달았으리라.

아니, 그런 것들은 잊어 버렸으리라.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해 말하는 것에는 신경쓰지 않았으리라.

그 대신 내가 가진 생명력과 단단한 피부를 더 가치있게 여겼으리라.


더 많이 놀고, 덜 초조해 했으리라.

진정한 아름다움은 자신의 인생을 사랑하는 데 있음을 기억했으리라.

부모가 날 얼마나 사랑하는가를 알고

또한 그들이 내게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믿었으리라.


지나간 것에 대한 후회.

즐겁게 살지 않고 모든 것에 전전긍긍하며 살았던 것들에 대한 아쉬움.

나에 대한 자신, 사랑, 자존감을 높이지 못했던 일.

다른 사람에 휘둘리고 사회가 일반적으로 만들어둔 틀에 나 자신을 가두려 하며 아파하고 힘들어했던 것들.


아, 나는 어린아이처럼 행동하는 걸 두려워하지 않았으리라.

더 많은 용기를 가졌으리라.

모든 사람에게서 좋은 면을 발견하고

그것들을 그들과 함께 나눴으리라.


용기 없음에 대한 고백.

해보지도 않고 포기한 것들에 대한 용기 없음, 비겁함.



< 어느 17세기 수녀의 기도 >


저로 하여금 말 많은 늙은이가 되지 않게 하시고

특히 아무 때나 무엇에나 한 마디 해야 한다고 나서는

치명적인 버릇에 걸리지 않게 하소서.


모든 사람의 삶을 바로잡고자 하는 열망으로부터

벗어나게 하소서.

저를 사려깊으나 시무룩한 사람이 되지 않게 하시고

남에게 도움을 주되 참견하기를 좋아하는

그런 사람이 되지 않게 하소서.


남의 말을 듣지 않고 만만해 보이는 사람이나 나보다 어린 사람에게 훈계하려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늙어서 무슨 일이든 훈계하려 드는 노인이 되고 싶지 않다.

남의 말을 경청하며 살고 싶다.



< 내 인생의 신조 >


이 시 구절이 마음에 들었다기보다는

이 시를 보면서 나의 인생의 신조가 무엇인지 고민해보게 되었다.

나는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인가.

나는 어떤 목적으로 인생을 살아가는가.


일단 세 가지 정도를 정리해보았다.

- 배움을 통해서 얻기

- 열정적으로 살기

- 인간에 대한 동정(연민)을 베풀기



< 만일 >


만일 인생의 길에서 성공과 실패를 만나더라도

그 두 가지를 똑같은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면,


고통 속에서 배움을 얻고 성장하고 싶다.

결과만 보고 실패했다고 해서 좌절하지 않고 

그것을 또 하나의 성장할 기회로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이면 좋겠다.



< 잠시 후면 >


너는 내일의 토대 위에 집을 짓기엔 

너무도 불확실하기 때문에

오늘 이 순간 속에 너의 길을 닦아 나갈 것이다.


지금 이 순간, 오늘을 중요하게 여기며 살라는 메시지이다.

불확실한 미래에 희망을 걸며 살기보다는

지금 현실에 충실하고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만큼 아름다운 삶이 또 있을까.

수첩에 적어두고 좌우명으로 삼고 싶을 만큼 멋진 구절이었다.



< 무엇이 성공인가 >


자주 그리고 많이 웃는 것

현명한 이에게 존경을 받고

아이들에게서 사랑을 받는 것

정직한 비평가의 찬사를 듣고

친구의 배반을 참아내는 것

아름다움을 식별할 줄 알며

다른 사람에게서 최선의 것을 발견하는 것

건강한 아이를 낳든

한 뙈기의 정원을 가꾸든

사회 환경을 개선하든

자기가 태어나기 전보다

세상을 조금이라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놓고 떠나는 것

자신이 한때 이곳에 살았음으로 해서

단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행복해지는 것

이것이 진정한 성공이다.


깜짝 놀랐다.

내가 원하는 삶.

내가 소망하는 삶의 형태가 이 시에 그대로 녹아 있었기 때문이다.

정말 이렇게 살고 싶다.

특히 나는 내가 태어나기 전보다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고 떠나고 싶다는 부분이

마음에 와 닿았다.

나로 인해 누군가가 행복했으면 하고 

조금 더 세상이 밝아졌으면 하는 소망.




< 자연주의자의 충고 >


어떤 일이 일어나도

당신이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라.

마음의 평정을 잃지 말라.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으라.

집, 식사, 옷차림을 간소하게 하고 번잡스러움을 피하라.

날마다 자연과 만나고 발밑에 땅을 느껴라.

농장일이나 산책, 힘든 일을 하면서 몸을 움직여라.

근심 걱정을 떨치고 그날 그날을 살라.

날마다 다른 사람과 무엇인가 나누라.

혼자인 경우는 누군가에게 편지를 쓰고,

무엇인가 주고,

어떤 식으로든 누군가를 도우라.

삶과 세계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라.

할 수 있는 한 생활에서 웃음을 찾으라.

모든 것 속에 들어있는 하나의 생명을 관찰하라.

그리고 세상의 모든 것에 애정을 가지라.


나이가 들게 된다면 이런 삶을 살고 싶다.

이 삶은 내려놓아 편안한 삶이다.

순간을 즐기고 매일을 평화롭게 살며

이웃과 나누며 사랑하는 삶이다.

그런 삶을 살다가 이 세상을 떠난다면 마지막까지 그 얼마나 행복할까.

어떤 것에도 집착하지 않고 

가벼운 마음으로 세상을 하직할 수 있다면 좋겠다.



< 인생의 황금률 >


네가 열었으면 네가 닫아라.

네가 켰으면 네가 꺼라.

네가 자물쇠를 열었으면 네가 잠가라.

네가 깼으면 그 사실을 인정하라.

네가 그걸 도로 붙일 수 없으면

그렇게 할 수 있는 사람을 부르라.

네가 빌렸으면 네가 돌려 주라.

네가 그 가치를 알면 조심히 다루라.

네가 어질러 놓았으면 네가 치우고

네가 옮겼으면 네가 제자리에 갖다 놓아라.


정말 당연한 것인데

책임을 떠넘기거나 회피하고

무서워서 도망갔던 적이 얼마나 많은가.

자신이 한 일은 자신이 해치우면 간단한 것을 말이다.



3


< 당신에게 달린 일 >


한 곡의 노래가 순간에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다.

한 송이 꽃이 꿈을 일깨울 수 있다.

한 그루 나무가 숲의 시작일 수 있고

한 마리 새가 봄을 알릴 수 있다.

한 번의 악수가 영혼에 기운을 줄 수 있다.

한 개의 별이 바다에서 배를 인도할 수 있다.

한 줄기 햇살이 방을 비출 수 있다.

한 자루의 촛불이 어둠을 몰아낼 수 있고

한 번의 웃음이 우울함을 날려 보낼 수 있다.

한 걸음이 모든 여행의 시작이다.

한 단어가 모든 기도의 시작이다.

한 가지 희망이 당신의 정신을 새롭게 하고

한 번의 손길이 당신의 마음을 보여 줄 수 있다.

한 사람의 가슴이 무엇이 진실인가를 알 수 있고

한 사람의 인생이 세상에 차이를 가져다 줄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당신에게 달린 일이다.


이를 읽으면서 과연 나는 사회를 위해 무엇을 공헌할 수 있을까 생각해 보았다.

나는 내 평생 사회 정의 실현을 위해 나의 몸과 마음을 바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이 시를 보면서 느낀 것은 내가 하려고 하는 일이 사소한 것에서부터 출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내 마음과 내 결심에 달려 있는 것이다.

내가 내딛은 작은 걸음이 큰 변화의 시작일 수 있을 테니까.



4


< 바람만이 알고 있지 >


얼마나 많은 길을 걸어야

한 사람의 인간이 될 수 있을까.

얼마나 더 많이 머리 위를 날아야

포탄은 지상에서 사라질 수 있을까.

친구여, 그 대답은 바람만이 알고 있지.

바람만이 알고 있지.


얼마나 많은 귀를 가져야

타인들의 울음소리를 들을 수 있을까.

얼마나 더 많은 사람이 죽어야

너무 많이 죽었음을 깨닫게 될까.

친구여, 그 대답은 바람만이 알고 있지.

바람만이 알고 있지.


설명할 수 없는 뭉클함이 한동안 계속되었다.

시를 읽으며 이 세상, 지구, 세계가 떠올랐다.

자유와 평화를 원하는 저자의 생각과 느낌이 고스란히 나에게 전해졌기 때문에 더욱 감동적이었다.


어느 곳에선 한없이 평화롭지만 어느 곳에선 총성이 오고 가며 하루도 편할 날이 없는 곳도 있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살 수 있으려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희생이 되어야 가능한 것일까.

마음이 참 무거워진다.



< 짧은 기간 동안 살아야 한다면 >


만일 단지 짧은 기간 동안 살아야 한다면

이 생에서 내가 사랑한 모든 사람들을 찾아보리라.

그리고 그들을 진정으로 사랑했음을 확실히 말하리라.

덜 후회하고 더 행동하리라.

또한 내가 좋아하는 노래들을 모두 불러봐야지.

아, 나는 춤을 추리라.

나는 밤새도록 춤을 추리라.


하늘을 많이 바라보고 따뜻한 햇빛을 받으리라.

밤에는 달과 별을 많이 쳐다보리라.

그 다음에는 

옷, 책, 물건, 내가 가진 사소한 모든 것들에 작별을 해야겠지.

그리고 나는 삶에 커다란 선물을 준 대자연에게 감사하리라.

그의 품속에 잠들며.


내일 죽을 것처럼 오늘을 살라 라는 말이 있다.

사실 내가 오늘 죽을지, 내일 죽을지는 알 수 없는 일이다.

늘 죽음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은 있지만

이것을 내가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까.


내 삶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하면

해야 겠다 생각하는 것은 표현하고 행동해야겠다는 것이다.

나는 참고 인내하는 것에는 익숙한 사람이라

표현과 행동에는 인색한 사람이었다.


남은 인생에 더는 후회를 만들지 않기 위해서라도

최대한 표현하면서 해보고 싶은 것들은 마음껏 해보며 살자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지금 내 곁에 주어진 모든 자연과 사물, 사람에 감사함을 잊지 말아야겠다.



< 엄마가 아들에게 주는 시 >


난 너에게 말하고 싶다.

인생은 내게 수정으로 된 계단이 아니었다는 걸.



5


< 다른 길은 없다 >


자기 인생의 의미를 볼 수 없다면

지금 여기, 이 순간, 삶의 현재 위치로 오기까지

많은 빗나간 길들을 걸어 왔음을 알아야 한다.

그 외의 다른 길은 있을 수 없었다는 것을.

자기가 지나온 그 길이

자신에게는 유일한 길이었음을.



< 함께 있되 거리를 두라 >


함께 있되 거리를 두라.


서로 사랑하라.

그러나 사람으로 구속하지는 말라.


함께 노래하고 춤추며 즐거워하되 서로는 혼자 있게 하라.

마치 현악기의 줄들이 하나의 음악을 울릴지라도 줄은 서로 혼자이듯이.

서로 가슴을 주라. 그러나 서로의 가슴속에 묶어 두지는 말라.


함께 서 있으라. 그러나 너무 가까이 서 있지는 말라.


결혼을 해서인지 몰라도 참으로 와 닿았다.

서로의 영역을 인정하고 존중해주어야 함을 알고 있으면서도

내가 원하는 모습을 어느새 강요하여 상대방을 피곤하게 만드는 것을 느끼게 된다.

분명 그것은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었는데...

구속하려 들지 말고 서로는 독립적이고 자유롭게 두어야 함을 인정하자.




< 결실과 장미 >


소망만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이 세상에서 극히 적은 까닭에

우리가 원하는 가치있는 것은 무엇이건

일함으로써 얻어야 한다.



< 젊은 시인에게 주는 충고 >


마음속의 풀리지 않는 모든 문제들에 대해

인내를 가지라.

문제 그 자체를 사랑하라.

지금 당장 해답을 얻으려 하지 말라.

그건 지금 당장 주어질 순 없으니까.

중요한 건

모든 것을 살아 보는 일이다.

지금 그 문제들을 살라.

그러면 언젠가 먼 미래에 

자신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삶이 너에게 해답을 가져다 줄 테니까.


빨리 조급하게 해답을 얻으려 하지 말자.

문제를 직면하고 인식을 위해 시간을 두고 지켜보자.

언젠가 해답이 찾아올 때까지 마음의 뚜껑을 열어 두자.



< 잠언시 >


만일 너 자신을 남과 비교한다면 

너는 무의미하고 괴로운 인생을 살 것이다.

세상에는 너보다 낫고 너보다 못한 사람들이 언제나 있기 마련이니까.


많은 사람들이 높은 이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모든 곳에서 삶은 영웅주의로 가득하다.

하지만 너는 너 자신이 되도록 힘쓰라.


넌 이곳에 있을 권리가 있다.


부끄럽고, 힘들고, 깨어진 꿈들 속에서도

아직 아름다운 세상이다.

즐겁게 살라. 행복하려고 노력하라.


나의 과거는 시의 내용과 같았다.

나는 늘 나의 이야기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고

남과 비교하며 나 자신을 학대하기 일쑤였다.

그러다 보니 자신감은 바닥이었고 나에 대한 불만은 한없이 커졌다.

생활기록부에 써 있는 공통적인 내용은 항상 자신감이 없고 소극적이다 라는 말이었다.

지금의 나는 과거의 나와 과연 얼마나 많이 달라졌을까.




'리뷰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위대한 개츠비  (0) 2013.05.17
[책] 인문 내공  (0) 2013.03.01
[초서] 시대정신과 지식인  (0) 2013.03.01
[초서] 인문내공  (0) 2013.03.01
[책] 사랑의 기술  (0) 2013.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