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책] 독립운동 열전 1

category 리뷰/책 2022. 11. 25. 09:26
태백아 우리 님아,
나 간다고 슬퍼마라.
나는 간다.
가기는 간다마는,
나의 가슴에 품긴 이상의 광명은 영겁무궁까지도 네가 그의 표상이로다.
 
잘 있거라, 나는 간다.
봄은 오느니라.
제왕의 권력과 재화의 세력 밖에 있는 동군東君(태양신)은 때만 되면 오느니라.
무궁화 다시 피건 또 다시나 만나자.
 
1910년 소년 잡지 4월호에는 이런 시가 실렸다. 최남선이 신민회 망명자들의 심정을 노래하며 그들을 축복하고자 하는 마음을 담았다. 여기서 태백은 조국을 가리킨다. 다시 만나자는 그의 말이 미래에 대한 낙관으로 들리지만 조선은 얼마 지나지 않아 망했고 일제의 압박 속에 35년의 세월을 견뎌야만 했다.
 
이 책은 몇 십년전 조선 땅과 해외에서 벌어진 사건들을 통해서 한국 근대사이자 독립운동사를 살펴본다. 사건의 상황을 설명하고, 관련 인물을 이야기하며 사건을 일으킨 이유가 무엇이고 이후 상황은 어떻게 전개되는지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사건들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3.1운동, 광주학생운동처럼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던 것임이 눈에 띈다. 게다가 관련 인물도 김상옥, 이상설, 안창호, 이동휘 등 유명한 독립운동가들도 있겠으나 대부분은 사회주의/공산주의 운동으로 그동안 외면하거나 놓쳤던 독립운동가들이다. 때문에 책의 부제는 <잊힌 사건을 찾아서>다.
 
먼저 1910년 블라디보스토크 신한촌에서 벌어진 독립운동의 갈등을 살펴보자. 이상설과 정순만을 비롯한 망명자들은 '해도 거점 임시정부 수립론'을 구상했다. 이를 위해 이들은 러시아 당국과의 교섭이 반드시 필요했다. 사건 당일 낮에 이미 한인 거류민회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재정 문제로 충돌하여 갈등을 드러냈다. 정순만은 권총을 소지한 상태로 피살자인 양성춘의 집을 방문했다. 양성춘은 당시 한인 거류민들 사이에서 손꼽히는 유력자로 신망이 두터웠고 영향력이 있는 자였다. 러시아 사법기관은 정순만에게 3개월 금고형을 언도한다. 정순만을 지지하는 사람들의 적극적 방어로 고의 살해가 아닌 과실 치사를 인정한 것이다. 정순만 출감 후 한인 사회는 분위기가 냉랭해졌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사건이 또 발생한다. 1911년 정순만이 양성춘의 아내인 전소사에게 도끼로 가격당해 사망한 것이다. 이상설은 분노했고 살인 사건 배후 조종 혐의로 러시아 관청에 안창호, 정재관, 이강, 김성무를 고발하는데 네 명은 모두 국민회 운동의 지도자들이었다. 이 일로 이상설과 안창호는 서로 등을 돌리게 된다.
 
3.1운동은 조선의 독립운동사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사건일 것이다. 하지만 이 일로 동료를 밀고하거나 변절한 자도 적지 않았다.
이미륵은 3.1운동 후 고문과 투옥의 위기를 피해 망명길에 오를 때의 경험을 복기하여 후에 《압록강은 흐른다》라는 제목으로 책을 출간한다. 북간도 용정의 철혈광복단도 3.1 운동이 시작이었다. 의열 투쟁을 벌인 김익상도 3.1운동의 체험이 그의 이후 활동에 영향을 주었다. 조선공산당 2대 책임비서였던 강달영도 진주에서 3.1운동을 벌이며 독립운동에 뛰어들었다. 박길양은 강화도 3.1운동에 참여한 인물인데 강화도 시위는 전국 최대 규모였다고 한다. 박길양은 시위에 참여하고 다행히 체포되지는 않았으나 시위가 사그라들자 무장투쟁 노선으로 전환한다.
대한민국애국부인회 초대 회장이었던 오현주는 비밀 활동 정보를 넘기고 동료를 밀고한 대가로 요즘 돈으로 3억원을 받아 챙겼다. 김대우는 3.1운동 학생단 지도부의 일원이었다. 학생단 지도부는 '민족대표 33인'과 함께 3.1운동을 기획한 양대 비밀결사 가운데 하나였고 그는 경성시내에 소재하는 6개 전문학교 학생대표들 중 하나였다. 경찰에 체포된 뒤 초기에는 혐의사실을 인정했으나 향후 입장을 바꾸어 조선의 독립을 위해 시위를 벌였음을 인정했다. 그의 아비는 친일파이자 대지주였고 가계에 로비를 펼친 모양이다. 그는 "지금은 독립을 희망하지 않는다" 발언으로 징역 7개월만 받고 풀려나온 뒤 변절하여 도지사까지 되는 행보를 보였다. 김성근은 3.1운동에 가담한 후 상하이와 국내를 오가면서 비밀 연락과 독립자금 모금에도 참여한 혁명가였다. 하지만 어느 날 상하이 주재 일본영사관 경찰부에 체포되었음에도 무사히 석방됐고 아무 일 없는 듯 상하이 시내를 돌아다니면서 밀정임을 의심받는다. 임정 경무국도 그에 대한 조사를 명했고 이를 눈치챈 그는 영사관을 통해서 은신처와 조선 귀국의 편의를 제공 받으며 경성으로 간다. 무사히 도착한 뒤에 그는 독립운동에 참가했다는 이유로 어떤 처벌도 받지 않았으며 이따금 조선총독부에 출입한다는 근황이 언론에 보도될 뿐이었다. 그는 건국공로훈장 단장을 수여받았고 여전히 독립유공자로 등재되어 있는 상태이다.
 
러시아 혁명과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은 조선의 독립운동가들의 노선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 와중에 갈등은 더욱 불거졌다. 김립은 블라디보스토크 한인사회 안에서, 독립운동 계에서 적이 많았다. 그는 독립을 위해 싸우는 세력이라면 부르주아라도 연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측이었다. 반면 이시파 공산당 세력은 부르주아와의 결탁은 결코 있을 수 없고 오로지 러시아 혁명에 기반한 프롤레타리아혁명을 실천해야 한다고 보았다. 모스크바에서 1차로 전달한 40만 루블의 관할권은 박진순이 속한 한인사회당과 그 후속 단체인 고려공산당에 있었으나 임시정부는 김립 등이 이 자금을 횡령했다고 오해해 암살했다.
'15만 원 사건'은 이 책을 통해서 전후 사정을 자세히 알게 되었다. 독립운동가로 알려졌던 엄인섭이 동료들을 밀고하면서 사건의 관련자들이었던 철혈광복단의 희망을 꺾어버린 것은 너무나 뼈아프다. 그는 무려 14년간 밀정 활동을 했다고 하니 그저 혀를 내두를 뿐이다.
김상옥의 종로경찰서 의거 후 경성 총격전은 이제 영화로도 알려지고 많은 이야기가 있다. 1923년 3월에 발각된 폭발물 비밀반입 사건은 '제2차 대암살 파괴 계획'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는 흔히 의열단이 주도하여 사건이 전개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의열단 단독 주도론은 사건 발발 당시 일본 경찰의 관점에서 비롯된 것이다. 경찰 당국은 이 사건을 "김원봉을 단장으로 한 의열단이 러시아 공산당에게서 자금을 받아서 대관을 암살하고 관공서를 파괴함으로써 조선을 적화하고 독립운동을 일으키려고 계획한 음모"로 간주했다. 경찰과 정반대 입장에서 작성된 기록인 《약산과 의열단》도 시종일관 김원봉 단장의 다각적인 노력의 결과로 이뤄진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실제 의열단 사건의 피고인 숫자는 18인이었는데 이 중 몇몇은 의열단과 달리 독자적인 정치 단체의 구성원이었다. 황옥은 이시당(이르쿠츠크파 고려공산당) 내지부의 위원이었고, 장건상은 이시당의 최고 간부인 중앙위원이었다. 김시현과 권정필은 이시당의 국내 활동을 위해 1922년 3~5월 시기에 잠입한 당원이었다. 김한도 조선공산당(내지당, 중립당)의 간부였다.
 
이전에 조선공산당의 역사를 간략하게나마 공부했던 것이 책의 재미와 감동을 더 느끼게 했다. 7장 비밀결사를 통해서 조선공산당의 책임비서를 지낸 인물들의 활동을 확인할 수가 있다. 2대 책임비서였던 강달영이 자신만이 알 수 있는 암호를 만들어 문서를 작성했다는 것에 놀랐고 이를 일제가 풀어내자 정신을 놓았다는 것에 통탄했다. 사실 그가 옥중에서 정신이상이 되고 풀려나서도 온전한 정신을 찾지 못했음을 알고 있었기에 더욱 드라마틱하게 느껴졌다. 3대 책임비서인 권오설도 마찬가지로 흥미진진한 인물이다. 강달영과 마찬가지로 당이 가장 어려울 때 책임비서를 맡게 된 그는 자신이 수배된 위치에 있었음에도 당 재건을 위해 부단히 애쓴다. 나는 4대 책임비서인 안광천이 오히려 낯설었다. 안광천 책임비서 시기는 조선 사회주의운동사의 전성기 중 하나였다고 한다. 그의 재임과 동시에 사회주의운동 진영이 하나로 통합되었다. 하지만 안광천은 주목할 만한 인물임에도 사진 한장 하나 발견되지 않았다는 것이 안타깝다.
 
아쉬운 점을 하나 꼽으라면 부제와 목차의 불일치다. '잊힌 사건을 찾아서'의 부제인 만큼 '사건'의 제목으로 목차를 구성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2, 3장의 경우는 <김립 암살 사건>, <15 만원 사건>처럼 부제에 들어맞으나 나머지 챕터는 그렇다고 말하기에 애매함이 있다. <망명>, <블라디보스토크 신한촌>, <배신>, <비밀결사>, <옥중투쟁>, <국제주의> 어떤 것은 장소이고 어떤 것은 일반적 용어라서 묶여지지 않는다는 생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 잊혀졌거나 외면받았던 다양한 사건을 만날 수 있다. 다만 사건 관련자들의 모든 일대기를 알 수 있지 못하여 이후가 궁금한 경우가 많았다. 대부분 판결/수감 기록 등 외부를 통해 바라본 기록이기 때문에 한계가 있고 본인의 마지막도 불명확하여 후손이 있더라도 그들의 종적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아서 안타까웠다. 향후 이들의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서 전 생애를 알 수 있게 되기를 바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