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21년 내가 뽑은 책

category 일상다반사/책 이야기 2021. 12. 27. 09:24

한 해동안 읽었던 책들 중 내게 좋았던 책을 추려본다.


1. 현대 한국 지성의 모험 

현대 한국 지성의 모험
저자 : 김호기
출판 : 메디치미디어
발매 : 2020.09.20

한국 현대사에 기여한 지성인들 60명을 한 자리에 모아 놓았다. 
역사, 정치, 사회, 문화, 종교, 과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가 망라되어 있어 읽는 즐거움을 주었다. 
각 지성인을 선정한 이유와 대표작을 훓어보고 저자의 간단한 평가까지 덧붙여 놓았다. 
선정된 지성인 중 처음 듣는 이름도 간혹 있어서 체크한 경우도 있었고 '이 사람이 지성인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지성인 중 몇몇은 체크해놓고  저작을 구매하기도 했다. 
한국사상사를 쓴 박종홍의 경우가 그랬다. 
이런 책은 두고 두고 읽을 책은 아니지만 한번 읽어 놓으면 나만의 목록을 만들어 더 깊이 읽기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

2. 대동법: 조선 최고의 개혁

대동법

저자 : 이정철
출판 : 역사비평사
발매 : 2010.10.29

상반기에 북클럽을 통해 한국통사를 공부했다. 
그런데 조선의 개혁들 중 가장 혁신적이라고 평가받는 대동법에 대해서 너무 단편적으로 알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이런 내 갈증을 해소해 주기에 알맞은 책이 있었으니 이 책이었다.  
중요한 개혁이라고 학교 다닐 때도 대동법에 대해서는 꽤 분량을 들여 가르친다. 
하지만 대동법의 자세한 내용과 변천사, 관련된 인물을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 책은 이 모두를 다루고 있다. 
전체적으로 조선의 공물 수취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사대동에서부터 경대동, 호서대동법과 경기선혜법의 수정. 그리고 대동법의 전국화에 이르기까지 100년에 걸친 제도의 정비는 중간에 병자호란이라는 큰 전쟁의 변수가 있었음에도 꾸준한 시도 끝에 정착될 수 있었다. 
역시 한 번에 이루어지는 것은 없는 법이다.

3. 올리버 트위스트

올리버 트위스트

저자 : 찰스 디킨스
출판 : 현대지성
발매 : 2020.01.02

이 작품을 읽으면서 인간이 유전, 환경 중 환경만으로 개선될 수 없는 부분이 존재한다 생각이 들었다.
올리버가 로즈와 브라운로를 만나기 전까지는 운명이 왜 이리도 기구할까 생각했다.
사람을 만날 때마다 이 사람이 나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인지 해가 되는 사람인지 구분을 지으며 살기에는 너무나 피곤하지 않은가.
소설 속에는 마치 빛과 어둠을 대비하듯 다양한 인물 군상을 보여주며 선악을 대표하는 인물을 통해 재미를 더해주었다.
디킨스의 다른 작품을 읽어본 적이 없어서 비교할 수는 없지만 인물들의 대화나 행동을 글로 묘사하는 것만이 아니라 작가의 생각을 개입시켜 놓은 부분이 흥미로웠다.
독자가 작가의 생각과 같거나 비슷하거나 다른 생각을 가졌는지 비교하며 느껴보는 묘미를 챙길 수 있어서다.

4. 휴먼카인드

휴먼카인드

저자 : 뤼트허르 브레흐만
출판 : 인플루엔셜(주)
발매 : 2021.03.02

인간 본성에 관한 새로운 접근. 신선한 충격이었다!
이기적 유전자를 비롯한 많은 저서에서 인간 본성은 이기적이고 공격적이며 쉽게 나쁜 것에 휘둘리는 존재로 말해서 그것에 우리는 익숙하다. 
뉴스를 봐도 나쁜 소식들로만 가득하고 최악이 존재할까 할 때 그보다 더 최악이 존재할 때를 많이 접하며 어느샌가 비관론적 사람이 된다.
하지만 작가는 인간은 연대와 상호작용을 갈망하는 존재이며 우리의 몸이 음식을 갈망하듯이 우리의 영혼은 유대를 갈망한다고 이야기한다. 
호모 퍼피가 큰 꿈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다른 무엇보다도 이 같은 갈망 때문이라고.
더 나은 희망이 존재할 수 있고 우리는 더 나은 미래를 꿈꿀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100% 확신할 수는 없겠지만 그런 희망 중 일부라도 붙잡고 싶어지는 주문 같은 책이었다.

5. 불편한 편의점

불편한 편의점

저자 : 김호연
출판 : 나무옆의자
발매 : 2021.04.20

편의점이란 공간은 수많은 개인들이 오고 가는 곳이다.
일하는 사람은 기계적으로 물건을 팔고 물건을 사려는 사람들은 담배를 사는 것처럼 특별한 주문을 하지 않는다면 말 꺼낼 일도 없다.
저자가 하필이면 편의점이란 공간을 선택한 것이 우연은 아니라고 생각했다.
책 제목과는 반대로 이런 곳이라면 꼭 들르고 싶은 편의점이었다.
이 곳엔 따뜻한 어묵 국물 같은 소시민의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믿을 사람 하나 없다고 세상에 홀로 남겨진 것 같은 쓸쓸함을 느꼈을 때 읽으면 온기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나와 다르다고 틀리다고 생각하고 조금의 여지도 주지 않고 경계를 긋는 세상에서
손을 내민다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은니 말이다.

6. 옥저와 읍루

옥저와 읍루

저자 : 강인욱
출판 : 동북아역사재단
발매 : 2020.12.15

이 책은 우리 고대사 중 옥저와 읍루에 대한 역사를 담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교양서라 자처하고 있지만 사실 결코 가볍지 않은 내용을 담고 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한국인이 한반도, 그것도 남한의 시선에서 북방을 바라보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그곳이 쉽게 가볼 수 없는 지역인데다 고대사의 특성상 기록이 소략하므로 멀게 느끼기 때문이다.
고대사 유물과 유적은 새로 발굴되므로 끊임없이 업데이트를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최신 자료를 이용하고 있다. 
아무래도 러시아와 가깝다 보니 러시아 정보가 하루가 다르게 업데이트되는데 그 점을 충실히 반영하였다.
이 책을 읽는 것만으로 우리 역사책에는 없는 옥저인과 읍루인을 만날 수 있다.

7. 제2의 성

제2의 성

저자 : 시몬 드 보부아르
출판 : 을유문화사
발매 : 2021.09.10

이 책은 지금까지의 여성이 어떻게 흘러왔는지 투쟁의 역사도 알려주지만
성 이론, 그리고 남성과 여성. 성 정체성. 주변과의 관계. 환경에 대한 이야기도 다루기 때문에
모두가 읽어야 하는 책이라 생각한다.
그 시절 보부아르는 참 선구안적이었던 것 같다.
여전히 보부아르가 목놓아 주장하던 여성 해방의 길은 멀게만 느껴지고
모두가 해야 할 일은 산재해 있다.
책을 읽으며 한국 근대 여성들의 모습이 오버랩되었다.
봉건 타파를 넘어 노동자, 계급 투쟁에 이르는 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여성들도 분연히 일어났다.
부르주아 여성들이 주장한 여성 교육부터 시작해서 1920년대 사회주의 유입으로 '여성=민중' 이라는 의식이 움트며 여성 해방을 주장하기까지 많은 과정이 있었던 것이다.
물론 한국의 특수적인 상황도 있고 해서 현실적으로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었지만.
여전히 여성들이 갈 길은 멀지만 그럼에도 계속 나아갈 수 밖에 없다.



올해 중반에는 책을 열심히 읽지 못해서 아쉽다.
그런 의미에서 내년에는 꾸준히 읽는 한해가 되도록 해야겠다.
이미 사둔 책들이 많아서 굵직한 책들이 기다리고 있다.

위르겐 오스터함멜의 대변혁은 결국 올해 안에 읽을 수 없을 것 같고(1월 안에 반드시!)
역사의 원전, 중국철학사와 하버드 중국사도 있다.
하버그 C.H.베크 세계사도 있군.
그리고 한국근현대사 책들은 꾸준히 채워서 읽을 작정이다.
지금 읽고 있는 대한계년사를 마저 10권까지 다 읽고 매천야록도 이어서 읽으려고 한다.

 

이 책들만 읽어도 2022년이 빠듯하겠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