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책] 흉노 유목제국사

category 리뷰/책 2023. 8. 15. 14:04

흉노는 기원전 3세기 중반 등장하여 중국과 겨룰 만큼 강력한 유목제국으로 오랜 시간 존속했다는 인상을 남겼고, 유목제국의 '원상原象'으로서 이후 초원 유목민을 대표하는 통칭이 되었다. 이는 중국과 같은 하나의 '역사 단위'로서 초원의 유목 세계, 즉 북아시아사의 '시작점'에 흉노가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흉노 유목제국사의 전개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고대 유목제국'의 성격에 새롭게 접근해볼 수 있다. 흉노는 이후 유목 세계의 중요 전통이자 영광스러운 '유산'의 하나가 되었다. - P379

이 책은 저자가 쓴 고대 유목제국에 대한 연구서 중 앞선  ⌜위구르 유목제국사 744~840⌟, ⌜돌궐 유목제국사 552~745⌟에 이어 세 번째로 출간된 책이다. 지난 달 ⌜돌궐 유목제국사 552~745⌟를 읽고 나서 이 책이 마침 출간된다는 것을 알게 되어 이렇게 연이어 읽게 되었다. 저자는 2010년부터 흉노 연구사업(부경대)에 참여하여 몽골과 러시아 바이칼 남부, 중국 신장의 관련 유적을 답사하면서 한문 기록과 발굴 성과를 연결하는 작업을 고민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흉노의 존속 기간은 400년 정도로 존속 기간이 길었음에도 불구하고 시작은 2천년도 더 된 일이라 그 기록이 아주 적다. 게다가 흉노 스스로 남긴 기록이 없기 때문에 중국 측의 한문 기록만 남아 있다. 그마저 사마천의 ⌜사기⌟, 반고의 ⌜한서⌟, 범엽의 ⌜후한서⌟와 진수의 ⌜삼국지⌟ 같은 정사의 열전에서만 볼 수 있을 뿐이다. 그 주요 내용도 전쟁과 화친 등 외교 관계에 집중되어 있다. 흉노만의 독특한 습속이나 유목국가 자체에 관한 내용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게다가 중화주의적 입장에 근거한 중국 측 기록을 온전히 믿기 어려운 부분도 있다. 특히 반고는 흉노를 '오랑캐'라고 하면서 강한 반감을 드러냈고 이는 이후 역사가들에게도 영향을 주어 부정적 편견이 자리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었다. 물론 사마천은 ⌜사기⌟에서 최대한 객관적 태도로 정보를 가공해 흉노의 역사를 기록하였고, 유목 습속과 국가 체제에 관한 내용을 유일하게 남겼다는 점에서 가치 있는 작업을 일구어 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문사료를 기초로 연대별 역사를 연구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인식이 많았다. 그래서 최근에는 고고학적 발굴 성과 자료에 의한 연구가 주목을 받고 있다. 다만 이 자료는 지역적으로 편중되어 있어, 기원전 1세기부터 기원후 1세기 정도의 시기만 보여줄 뿐 흉노 전사를 설명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저자는 이렇게 공간적 범위와 문화적 복합성에 따라 발굴 자료와 문헌 기록이 불일치하는 것을 해소하기 위해 흉노의 역사는 재구성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흉노의 역사와 문화에 관해서는 앞서 다양한 연구가 있었다. 이 가운데서 기존에 '제국'의 개념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작업이 이루어져 왔다. 이 책은 그 연장선상에서 '유목제국' 흉노의 사적 전개 과정을 정리하고, 그 성격을 재검토하였다. 앞선 흉노 역사에 대한 기록을 바탕으로 건국 이전부터 소멸 시기까지 다섯 파트로 나누어 설명한다.

흉노는 그의 선조가 하후씨의 먼 자손으로 순유라고 한다. 당[요]과 우[순] 이전부터 산융, 험윤, 훈육이 있었는데 북쪽 족속[의 땅]에 살았다. [흉노는] 길들인 짐승을 풀어 먹이며 따라다니는데 [계절에 따라 일정한 곳을] 맴돌며 옮겨 다닌다. 길들인 짐승의 많은 수는 말, 소, 양이고, 쉽게 보기 어려운 길들인 짐승은 낙타, 나귀, 노새, 버새, 뛰어난 말, 무늬가 있는 말이다. 물과 풀을 따라 옮겨 다니며 살아 성곽, 붙박여 사는 곳, 농사를 짓는 땅에서 먹고 사는 것이 없지만 각자 나누어 가진 땅이 있다. - P70
이는 사마천이 그린 흉노의 모습을 저자가 재해석하여 복원한 모습이다. 사마천은 흉노의 선조와 기원이 되는 사람들이 북쪽 족속에 살았다고 표현했고 뒷부분에는 유목에 대한 정의, 가축 종류, 생활 모습 등을 기술하면서 흉노를 한과는 완전히 다르며 중국에 대응할 만큼 독자적인 존재였음을 명확히 인식하고 기술하였다. 흉노가 단순히 유목 민족으로 떠돌며 수렵으로 생활했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그게 아님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융'과 '호'에 대한 구분은 어떻게 해야 할까. '융'은 목축을 주업으로 하면서 농사도 병행하는 사람들이었다. 환경이 열악해지면 살림살이를 이동하며 옮겨 다녔음을 알 수 있다. '호'는 사육한 말을 타고 활을 쏘는 기마궁술에 특화된 사람들로 초원에서 계절에 따라 순환 이동을 하며 가축을 사육하는 목축을 했다.

기원전 210년 진시황이 죽고 진한 교체의 혼란이 본격화되자 흉노는 세력을 확장하면서 묵특 시기에 중국을 상대할 정도의 거대한 유목제국으로 발전하며 209년 국가를 건설한다. 흉노는 이 때 초원의 유목 세력만이 아니라 장성 주변에 흩어진 융까지 확보했다. 그 뿐 아니라 진한 교체기 중국의 혼란이 확대되면서 이탈한 중원 출신의 주민도 다수 포섭하였다. 선우는 '크다'를 뜻하는 군장 칭호로 묵특 이후 호와 융 모두를 통합한 유목국가를 다스리는 '하늘의 아들'을 의미한다. 그리고 체제 안정을 위해 만기장 24인을 두어 국가를 운영했다. 선우 이하 24명의 만기장은 세습 관료로 선우를 배출하는 연제씨 출신이거나 이와 연합한 특정 씨족 출신이었다. 묵특 시기 흉노의 영역은 동으로는 요동, 남으로는 텐산 부근의 오아시스와 그 주변 초원에 이르는 범위에 걸칠 정도로 넓게 퍼져 있었다. 묵특 사후에는 한과의 사이에서 어느 일방도 우위를 확보하지 않는 방향으로 나아갔지만 무제가 들어선 후에는 양국 간 전면전이 시작되었다.

흉노는 한과의 전쟁으로 막북 초원으로 밀려난데다 전쟁 대응으로 내부 체제를 안정시키지 못한 상태에서 개별 세력의 성장을 용인한 결과 대선우 즉위 과정이 합의가 아닌 정변을 통해 이루어지며 내부 결속력이 약해졌다. 내부 세력의 갈등은 흉노 체제의 약점과 대선우 권력의 한계를 드러내며 많은 사람들이 한에 투항하였다. 이로써 흉노는 오아시스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하고 한 이외 주변 세력에도 도전을 받으며 세력이 약화되었다. 반면 한은 흉노의 막북 고립과 무력 정벌을 이끌어냈다.
기원전 57년을 전후로 흉노에서는 대선우 계승을 둘러싼 지배 집단 내부의 갈등이 폭발하며 5명의 대선우가 쟁립하는 내전이 벌어진다. 혼란 속에서 대선우가 된 호한야는 일시적으로 상황을 수습하는 듯 했으나, 형 질지골도후에게 쫒겨난다. 그는 고비 이남으로 내려와 한에 도움을 요청했다. 남하한 호한야는 한의 도움을 받으며 세력을 회복한 반면 질지골도후는 막북에서 세력을 유지하려다 끝내 실패했다. 흉노는 호한야 사후 대선우 자리를 연장자 우선 원칙에 따라 형제들이 상속하기로 한다. 흉노는 계속 한과 평화 관계를 유지하면서 물자 지원을 받으며 한에 강하게 의존하게 된다.

48년 흉노는 사촌 간 계승 분쟁으로 남북 분열이 되며 후한이 주도하는 세계 질서에 포섭되었다. 이후 계승 방식에 불만을 품은 일부 세력이 한의 도움으로 흉노를 형성한다. 이후 북흉노와 남흉노의 분열이 고착화되었다. 한은 기미를 받아들이고 신하가 되겠다고 한 남흉노를 군사적으로 활용해 북흉노와 선비, 오환에도 대응하면서 자신들을 유리하게 이끈다. 막북 초원에서 흉노의 권위가 완전히 소멸하자 선비가 흉노를 따르던 유목민을 통합하여 신세력으로 등장했다. 후한 말 대선우를 비롯한 지배 집단의 일부는 남흉노에 대한 통제력을 잃고 중국 내지로 들어온다. 이 중 일부는 조조의 견제를 받아 축소되다 소멸하고 다른 일부는 흩어져 각자도생의 길을 걷는다. 흉노는 216년 이렇게 완전히 소멸하고 해체되었다.

흉노의 활동과 영향 범위는 몽골 초원 뿐 아니라 오아시스, 중국 북변에 걸쳐 있었다. 이 공간을 하나로 묶어낸 흉노는 유라시아 대륙 전반에 영향을 남겼다. 6세기 돌궐, 13세기 몽골 유목제국도 자신의 뿌리를 설명하는 기제로 흉노를 끌어왔고 오호십육국 시대 흉노의 계승 국가를 자처한 '후계'가 계속 등장하는 것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흉노는 서진 말 군사적 수요가 커진 상황에서 서진 정권이 내분으로 붕괴하자 부활할 기회를 얻는다. 유연은 세력을 키웠고, 304년 새로운 국가를 세웠고 "홍방복업"이라는 명분을 내걸며 흉노의 나라를 '재건'한다 선언한다. 유연의 지향성은 새로운 통합제국 한漢의 건설로 연결되었다. 그러나 중국 내지에서 초원과 중국의 전통을 하나로 엮으려는 흉노 후예의 이 시도는 오래가지 못했다. 이 움직임은 이후 300여 년간 전개된 분열의 시작, 이른바 오호십육국의 '전주국'으로 이해되었다. 흉노의 이런 움직임은 이후 오랫동안 전개된 북중국 혼란의 책임을 뒤집어쓰면서 부정적으로 인식되었다.

이후 북중국을 무대로 전개된 분열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호와 한의 '대결'과 '융합'에만 초점을 맞춘 기존의 '이분법적 설명'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 장성 안쪽으로 한정된 중국의 범위와는 다른, 초원과 북중국이 하나로 연결된 새로운 판도에서 비한非漢 세력들이 서로 얽혀 '다원적' 성격을 보여주었다는 부분에 초점을 두고 역사의 전개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 이런 면모는 남흉노의 후예인 유연과 그 뒤를 잇고자 했던 다른 집단들이 보여준 '복합적' 성격의 국가 건설 움직임에서도 엿볼 수 있다. 이런 점에 주목해 흉노를 비롯한 유목민에 대한 편견을 넘어 오호십육국시대 이후 오랜 분열기에 명멸했던 국가들의 사적 전개과정과 성격을 다각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 P396~397

최근 몇 개월동안 ⌜사기⌟와 ⌜통감절요⌟를 비롯하여 고대 중국사를 공부했다. 덕분에 흉노의 역사는 돌궐의 역사보다는 아는 이름과 사건이 많았다. 이름과 사건만 알고 있어도 그 이면의 접근은 더 수월해진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는다. 사마천이 궁형을 당하는 데 배경이 되었던 이릉, 한의 서역 원정의 시초가 된 장건(장건의 원정이 당시에는 실패했지만 이후 한이 서역의 오아시스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던 일), 흉노와 한의 결혼 관계 설정으로 흉노에 시집을 가야 했던 왕소군 등이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며 가장 반가웠던 소식은 고대 유목제국사 3부작 중 절판된 ⌜위구르 유목제국사⌟ 가 내년 재출간을 목표로 작업 중이라는 내용이었다. 절판되어 구할 수도 없는 책이었기에 너무 안타까웠는데 다시 출간된다니 무척 기대가 된다. 3부작을 읽음으로써 기원전 3세기부터 9세기까지 유목제국사 읽기를 한 흐름으로 완성할 수 있다.